https://www.knewsla.com/%ec%8a%a4%ec%8b%9c%eb%89%b4%ec%8a%a43/20241110599668/
[화제] 김해원 변호사 개인 블로그, 조회수 20만뷰 돌파
한인사회에서 고용주만을 위한 노동법 전문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해원(58) 변호사의 블로그(kimmlaw.blogspot.com)가 지난 29일 20만뷰를 넘어섰다. 지난 2019년 11월22일 10만 뷰를 넘은 지 10년도 안 되어서 그 두 배의 방문자수를 기록한 것이다.
고용주만을 위한 노동법 세미나 개최, 고용주만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 제작 배포, 고용주만을 위한 한국어 노동법 포스터 제작 배포, 7군데 매체에 고용주만을 위한 노동법 칼럼을 기고하는 김 변호사는 고용주만을 위한 한국어 노동법 블로그를 지난 10년 동안 운영해 왔다.
로펌도 아니고 일개 한 변호사가 특별한 마케팅도 하지 않고 그저 검색 결과로 방문한 결과가 이 정도면 아주 의미있는 숫자다. 김 변호사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 는 단순했다. “지인이 블로그를 하나 만들라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매체들에 제가 기고 하는 칼럼들과 주류 언론에 실린 노동법 관련 기사들, 그리고 제가 조언한 내용이 들어 있는 동영상들이 쌓이게 됐습니다. ” 이 블로그에는 현재 2,200여개의 기사, 칼럼 등의 포스팅(게시물)들이 있다. 매달 거의 2천명의 방문자들이 이 정보들을 보고 있다.
김 변호사는 정확히 지난 2014년 2월 1일 이 블로그를 시작했다. 즉 한해 평균 200개 의 게시물, 한달에 약 20개들을 올렸다고 볼 수 있다. 즉, 한 게시물 당 평균적으로 약 100명의 뷰어들이 방문하는 셈이다.
단순하고 구글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하면 맨 위로 올라가는 블로그 형식 을 선택했기 때문에 방문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된 것 같다고 김 변호사는 밝혔다.
구글 블로그는 한국과 미국에서 모두 운영되는 이점이 있어서 구글과 네이버에서 ‘노동 법 변호사’라고 검색어를 넣으면 그의 블로그가 상위 다섯손가락 안에 랭크되기도 했다.
지난거의 11 년간 한 번도 포맷을 바꾼게 없지만 대문 페이지에 올라가는 광고나 링크 는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서 방문자들을 지겹지 않게 해준다.
아무래도 고용주들만을 위한 캘리포니아주 노동법이라는 전문적인 분야이다 보니 다른 한국어 블로그가 없고 거의 2,200건에 달하는 방대한 게시물을 갖고 있는 다른 불로그 도 없어서 한번 방문한 사람들은 다시 방문한다. 즉, 종업원이 갑자기 소송을 제기해서 난처한 상황에 빠지면 구글링을 할테고 그러면 이 블로그를 찾는 것아다.
이 블로그에는 김 변호사가 평소에 꾸준히 기고하던 노동법 칼럼, 노동자와 고용주와 관련된 칼럼, 특별한 사안에 조언한 기사 등을 바로 올렸다.
최근에는 1.5,2세 고용주들을 위해 영어로 된 노동법 관련 기사들도 가끔 올리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