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2일 금요일

100명이하 직원둔 민간 기업들 백신의무화 여부놓고 고민

 http://m.koreatimes.com/article/20211110/1388743

100명이하 직원둔 민간 기업들 백신의무화 여부놓고 고민

2021-11-11 (목) 남상욱 기자

 직원이탈 할까 두려워해

직원 100명 이상 대기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가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직원이 100명에 조금 못 미치는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직원을 더 채용해 백신 접종 의무화 대상이 되어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만 자칫 백신 접종 의무화로 직원 이탈에 따른 인력난이라는 후유증 우려도 있어 사면초가에 직면한 처지다.

10일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4일에 발표된 직원 수 100명 이상인 민간 기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가 직원 100명에 조금 못 미치는 민간 기업들이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놓고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신 접종으로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드는 이상과 자칫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로 직원들이 반발해 퇴사할 경우 감수해야 할 인력난이라는 현실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소기업들은 법적으로 의무는 아니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 자체에는 찬성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최근 1,000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68%가 대기업의 백신 접종 의무화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한 직장 근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직원의 안전은 물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데 중소기업 대부분이 동감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중소기업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회사의 정책으로 받아들여 실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백신 접종 의무화를 채택하지 않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직원 이탈이다. 가뜩이나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백신 접종 의무화를 채택하게 되면 기존 직원들이 반발과 함께 퇴사를 강행할 경우 인력 부족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의 몫이 되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직원 수 90명에서 99명에 이르는 소위 기준점에 근접한 기업들이 직원 채용을 미루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연방법원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것도 중소기업들이 백신 접종 의무화 도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 6일 제5 연방항소법원은 “정부의 접종 명령에는 중대한 법적·헌법적 문제가 있다”며 “따라서 법원의 추가 조치가 있을 때까지 (접종 의무화를) 중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 발표 이후 직원 채용으로 100명 기준을 충족한 중소기업들의 고민은 더욱 크다. 백신 접종 의무화가 현실화되면서 직원 동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파트타임 직원이나 재택근무자 등 정직원에서 예외 범주에 속하는 직원과 백신 접종 여부를 파악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남상욱 기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